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학과 및 전공

수의방역학과

Home > 학과 및 전공 > 수의방역학과

수의방역학과는 왜 필요한가?

  • - 전파력이 강한 동물감염병의 빈번한 발생 및 신종 감염병 유입 가능성 증대
    지난 50년간 탄저, 광견병 등은 감소되었으나, 2000년 이후 구제역 등 신ㆍ변종 및 재출현 감염병 발생은 증가하거나 지속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사람 감염병의 60%, 신종 감염병의 75%가 동물매개인 것으로 알려져있다.

  • - 동물감염병에 의한 집단 살처분으로 재정적 손실 및 환경오염 심각
    동물매개 감염병 발생 시 빠른 수평전파와 살처분의 지연 등으로, 단기간에 전국으로 확산되어 피해규모와 범위가 급격히 상승한다.
    가축의 살처분과 방역 등 대응에 따라 사회적 재정지출과 손실이 발생하고, 토양오염, 수질오염과 같은 환경오염의 문제점들이 발생되어 이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노력이 진행중이다.

  • - 방역 전문 교육기관 부재로 인한 동물감염병 현장전문가 부족현상 심화
    전국단위 수의직 공무원 취업 기피 현상과 잦은 이직으로 동물감염병 초기 대응, 예찰, 방역 및 진단 등의 현장 전문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채용율 82%, 이직율 26%).
    또한, 지금까지 동물감염병 예찰, 진단, 방역 및 사후관리에 관련된 특수 방역 전문 교육기관은 없었다.

학과의 목표

전국단위 수의방역대학원 연합체계를 구축하여 동물감염병 분야 선진국 수준의 체계적인 교육·연구기관으로 위상을 구축하며, 더 나아가 각 산업체와 공동연구를 통한 산업화 단계로 발전시켜 나감을 연구개발 목표로 함

교육 목표

선진국 수준의 동물감염병 현장대응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함.

  1. 가. 현장애로 및 해결중심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2. 나. 기초ㆍ예방ㆍ임상 융합교육 강화
  3. 다. 첨단핵심기술 연구개발과 산학교육과정 연계
  4. 라. 지역사회 연계 특화교과목 개설
  5. 마. 학점공용제를 통한 타권역 특수대학원 연합교육시스템 구축

무엇을 연구하는가?

기존의 동물감염병 대응체계의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고, 더불어 ‘현장상황을 고려한 동물감염병 R&D 대응체계’에 대하여 연구하며, 국가에서 선정한 중점 추진 동물감염병(예비 질병, 20개)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