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학사안내

수의방역대학원 내규

Home > 학사안내 > 수의방역대학원 내규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이 시행세칙은 특수대학원 수의방역대학원 학칙의 시행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적용범위)

이 시행세칙이 적용되는 수의방역대학원 (이하 "대학원"이라 한다)의 범위는 특수대학원학칙 제2조의 적용을 받는 대학원으로 한다.

제2장 입 학

제3조 (전형시기)

입학전형시기는 년 2회로 하되 매학기 개시일로부터 30일 전에 실시한다.


제4조 (전형공고)

입학전형에 관한 세부계획은 전형일시 1개월 전에 수립하여 총장의 승인을 얻어 공고하여야 한다.


제5조 (지원서류)

입학을 지원하고자 하는 자는 다음의 서류와 소정의 전형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1. (1) 입학원서(소정양식) 1통
  2. (2) 대학졸업(예정)증명서 또는 학력인정서 1통
  3. (3) 출신대학 성적증명서 1통
  4. (4) 기타 입학전형요강에 명시한 서류

제6조 (특별전형)

입학지원자 중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특별전형을 할 수 있다. 다만, 세부기준은 대학원위원회에서 정한다.

  1. (1) 대학 및 전문대 조교수 이상
  2. (2) 전공 관련 연구소 전임 연구원 이상
  3. (3) 전공 관련 전문 기업체 임직원
  4. (4) 공무원 5급 이상
  5. (5) 기타 수의방역대학원 위원회에서 자격이 있다고 인정한 자

제7조 (수의방역대학원위원회)

  1. (1) 수의방역대학원 위원회의 위원은 총 5인 이상으로 하며 당연직으로 수의방역대학원 원장 (이하 대학원장)과 주임교수가 포함되고 관련 단과대학 전임교수 3인으로 한다.
  2. (2) 수의방역대학원 위원회는 교과목 개설 및 수정보완을 결정할 수 있으며 대학원 운영 규정 및 기타 상벌규정을 제정한다.

제8조 (재입학)

  1. (1) 재입학 대상 : 휴학만료 또는 미등록 등으로 제적된 자
  2. (2) 재입학 절차 및 허가 : 매 학기 지정된 기간 내에 소정양식의 재입학원서를 작성하여 행정실에 제출하고, 허가를 받아야 한다.
  3. (3) 재입학한 경우에는 제적 이전에 이수한 학점을 인정한다.

제9조 (편입학)

  1. (1) 대학원장이 인정하는 국내·외 대학원에서 1학기 이상 이수한 자가 편입학을 원할 경우 정원에 여석이 있을 때 이를 허가할 수 있다. 다만 편입학생은 특수대학원학칙 제7조에서 정한 입학자격이 있어야 한다.
  2. (2) 편입생이 원적대학원에서 이수한 학점과 성적은 대학원장이 평가하여 일부 또는 전부를 인정할 수 있으나 매 학기 이수학점 한도를 초과할 수 없다. 이때 해당 대학원의 교과목과 동등하다고 인정하는 과목을 이수하였을 때는 이를 명기하여야 한다.
  3. (3) 원적대학원에서 징계처분을 받고 제적된 자는 편입학을 허가하지 않는다.
  4. (4) 원적대학원에서의 이수기간은 재학연한에 포함된다.

제3장 등록ㆍ수강신청

제10조 (등록)

  1. (1) 신입생은 입학허가 통지서를 지참하여 학교에서 지정한 기간 내에 등록의 절차를 마쳐야 한다.
  2. (2) 재학생은 석사과정을 수료할 때까지 매 학기 개강 전 학교에서 지정한 기간 내에 등록의 절차를 마쳐야 한다. 다만, 등록기간 내에 휴학의 절차를 마친 자는 예외로 한다.

제11조 (수업연한 경과 후의 등록)

  1. (1) 24학점 이상 30학점 미만을 이수하고 학위청구논문 미제출로 학위를 취득하지 못한 경우에는 수료증명서를 교부할 수 있다. 이 경우 학위를 취득할 때까지 논문준비 등을 위한 연구등록을 할 수 있다. 연구등록은 원하는 학기에 연구등록을 할 수 있다.
  2. (2) 미졸업자의 등록 : 학점학위취득예정자로서 학점부족으로 졸업하지 못한 경우에는 미취득 학점 수에 따라 다음과 같이 등록금을 차등 납부해야 한다 (1~3학점 부족한 경우 : 등록금의 1/2 납부, 4학점 이상 부족한 경우 : 등록금 전액 납부). 단, 수료자 등록의 경우에는 학위취득을 원하는 학기에 등록할 수 있으며, 당해 학기에 해당하는 소정의 연구등록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12조 (재입학금)

  1. (1) 재입학생은 등록금 이외에 재입학금을 납입하여야 한다.

제13조 (등록금 반환)

  1. (1) 등록금(예치금 포함) 전액을 납부한 후 사정에 의하여 입학을 포기하는 경우에는 다음 기준에 따라 이미 납부한 금액을 반환한다.
  2. (2) 반환사유 발생일 : 반환금액
    1. 가. 학기개시일 이전 : 등록금 전액
    2. 나. 학기개시일 30일 경과 전 : 수업료의 6분의 5 해당액
    3. 다. 학기개시일 30일이 경과한 날부터 60일 경과 전 : 수업료의 3분의 2 해당액
    4. 라. 학기개시일 60일이 경과한 날부터 90일 경과 전 : 수업료의 2분의 1 해당액
    5. 마. 학기개시일 90일 경과 후 : 반환하지 아니함

제14조 (학년ㆍ학기)

  1. (1) 학년은 매년 3월 1일부터 익년 2월 말일까지로 한다.
  2. (2) 학년은 다음과 같이 학기로 나눈다.
    • - 제1학기 : 3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 - 제2학기 : 9월 1일부터 익년 2월 말일까지

제15조 (수강신청)

  1. (1) 수강신청은 학기 초 정해진 기간 내에 인터넷(건국대학교 홈페이지 종합정보시스템 로그인)으로 하고, 일단 신청한 과목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별도로 정한 기간 내에 수강과목 정정신청을 해야 한다.
  2. (2) 수강신청 학점
    1. 가. 1~4학기까지는 학기당 6학점 이내로 신청하고, 5학기 때에는 다음과 같이 한다.
      1. ① 논문으로 학위를 받고자 하는 경우
        - 4학기까지 24학점 이상을 취득하고 5학기 때에 학위청구 논문을 제출해야 함.
      2. ② 30학점 취득으로 학위를 받고자 하는 경우
        - 5학기까지 총 30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하므로 5학기에도 수강신청을 해야 함.
      3. ③ 일반대학원 과목(3학점)을 포함한 타 대학원 과목을 수강신청할 때에는 [타대학원 수강신청원]을 제출하여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16조 (수강신청자격)

수강신청자격은 매학기 등록기간 내에 등록금을 완납한 자에 한한다.


제17조 (수강신청학점)

  1. (1) 수강신청학점은 매 학기당 석사과정의 경우 원칙적으로 7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제18조 (외부기관 및 타전공 학점인정)

  1. (1) 특수대학원학칙 제16조의 2에 의한 전공학점인정을 받기 위하여는 사전에 학점인정신청원을 제출하여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2. (2) 외부교육기관 또는 교내 타대학원에서 이수한 교과목의 전공학점은 매학기 이수학점 한도 내에서 통산 12학점까지 인정할 수 있다.

제4장 수업 및 시험

제19조 (수업)

  1. (1) 수업시간의 표시는 교시로 하며 1교시는 45분으로 한다.
  2. (2) 본 대학원은 주 1일(금요일) 강의를 진행한다.
  3. (3) 강의시간
    • - 1~2교시 17:00-18:25
    • - 3~4교시 18:30-19:55
    • - 5~6교시 20:00-21:25
  4. (4) 수업은 대면수업, 온라인 수업 또는 실시간 원격 화상수업으로 진행할 수 있다.
  5. (5) 과목당 이수단위는 2학점으로 하며 수업일시는 매 학기 따로 정한다.
  6. (6) 한 학기 당 2학점씩 3과목까지만 개설 가능하다 (학기당 6학점 개설).
  7. (7) 총 30학점/6학기 이수 후 졸업 가능하다.
  8. (8) 졸업논문을 쓸 경우 총 24학점/5학기 이수 후 졸업 가능하다.
  9. (9) 총 교과목 수는 15개 – 20개를 점차적으로 개설하도록 한다.

제20조 (수업일수 및 휴업일)

  1. (1) 매 학년 수업일수는 32주 이상(매 학기 16주 이상)으로 한다.
  2. (2) 정기 휴업일은 다음과 같다.
    • - 국정공휴일 및 일요일
    • - 개교기념일(5월 15일)
    • - 하계방학
    • - 동계방학
  3. (3) 임시휴업 및 휴가기일의 변경은 필요에 의하여 총장이 정한다.

제21조 (수업연한ㆍ재학연한)

수업연한은 2년 6개월로 한다.


제22조 (출석)

출석은 매 교시 점검함을 원칙으로 하되 총 수업시간의 3분의 2 이상 출석치 않으면 성적을 인정하지 아니한다. 다만 공인결석은 다음의 사항에 한하며 원장의 승인을 얻어 인정한다.

  1. (1) 직계상고의 경우
  2. (2) 병역의 우문
  3. (3) 천재지변의 경우
  4. (4)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원장이 인정하는 경우

제23조 (시험)

  1. (1) 시험은 중간시험, 기말시험 및 종합시험으로 구분한다. 다만, 중간·기말시험은 필기시험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에는 담당교수가 과제로 부과할 수 있으며, 중간시험의 시행여부는 대학원장이 정한다.

제24조 (종합시험)

  1. (1) 종합시험(전공시험)
    • - 응시자격 : 4학기 이상 등록을 필하고 16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
    • - 과목 : 3과목
    • - 시험시기 : 4월 중순, 10월 중순
  2. (2) 종합시험은 70점 이상으로 한다.

제25조 (성적평가)

  1. (1) 성적의 등급을 A+, A, B+, B, C+, C, F 이외에 I(보류), P(통과), N(미통과)로 표기하는 경우 통과(P) 및 미통과(N)는 대학원장이 사전에 지정하는 교과목에 한한다.
  2. (2) 전항에서 보류(I)로 판정한 경우 다음 학기 시작 후 1개월 이내에 B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종 등급을 정하여야 하며, 이 기간 중에도 점수를 주지 않을 경우에는 F를 준 것으로 한다.

제5장 학적변동

제26조 (전과ㆍ전공변경)

  1. (1) 전과 또는 전공을 변경하고자 하는 자는 1개 학기를 마치고 성적이 우수한 자에 한하여 이를 허가할 수 있다. 다만, 취득학점은 전과한 학과 또는 신 전공에 해당하는 학점에 한하여 인정한다.
  2. (2) 전항의 경우 학기초 20일 이내에 전과원서 또는 전공변경원 및 성적증명서를 주임교수를 경유, 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27조 (전공인정)

  1. (1) 수의방역대학원 학생이 전공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해당 전공별로 개설된 전공과목 30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28조 (휴학의 종류 및 기간)

  1. (1) 휴학의 종류는 입대휴학, 가사휴학 및 질병휴학으로 구분한다.
  2. (2) 휴학기간
    • - 입대휴학은 입대일자로부터 제대 후 1년 이내, 가사휴학과 질병휴학은 6개월 또는 1년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 - 가사휴학의 경우 휴학기간을 연장할 수 있으나 그 연속은 최대 6학기(3년)까지만 허용한다.
    • - 신입생 및 편입생의 가사휴학은 입학 후 1학기가 경과되어야 신청이 가능하다. 단, 질병으로 인한 사유로 인하여 한 학기 수업일수의 3분의 1이상을 결석하여야 하는 경우 이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 후 휴학할 수 있다.

제29조 (복학)

  1. (1) 복학대상 : 휴학기간 만료자
  2. (2) 매 학기 등록기간 중에 학교 홈페이지 [종합정보시스템]에 로그인 후 [복학신청]을 하고, 행정실에 통보해야 한다.
  3. (3) 휴학기간 만료시 복학 또는 휴학연장을 하지 않으면 제적된다. 휴학은 사유가 발생한 때(가사휴학은 등록기간)에 학교 홈페이지 [종합정보시스템]에 로그인 후 [휴학신청]을 하고, 행정실에 통보해야 한다.

제30조 (재수복학)

등록을 필하고 사정에 의하여 휴학한 자가 복학을 출원할 경우 이미 납부한 등록금을 예납으로 처리하여 재수복학으로 허가한다.


제31조 (병역연기 및 예비군 전입신고)

  1. (1) 병역연기: 만 26세 이내 졸업 가능한 자는 병역연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2. (2) 예비군 전입신고
    1. 가. 현역병, 상근예비역, 공익근무요원, 전문연구요원, 산업기능요원은 복무를 마친 다음 날 부터 만 8년이 되는 해 12월 31일까지 예비군에 편성된다.
    2. 나. 신고기간 : 학기 초 별도 지정
    3. 다. 장소 : 예비군연대본부(학생회관 2층)
    4. 라. 예비군 전입신고 시 등록금 영수증 제시)

제32조 (대학직장예비군 전출)

  1. (1) 졸업, 휴학, 제적 등의 사유가 발생한 때에는 이를 근거로 14일 이내에 본인의 신고없이 주민등록지로 전출시킨다.

제6장 졸업

제33조 (학점취득으로 학위를 받는 경우)

  1. (1) 석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학위논문을 제출해야 하나, 30학점 이상을 취득한 경우에는 대학원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학위논문을 제출하지 않고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2. (2) 학점취득으로 학위를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4학기 초에 학점학위취득원을 주임교수 경유, 원장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34조 (학위청구논문으로 학위를 받는 경우)

  1. (1) 논문으로 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2학기 초에 학위논문 지도교수 위촉신청서를 제출하고, 논문을 제출할 때까지 지도교수에게 논문작성에 대한 지도를 받아야 한다.
  2. (2) 학위 청구논문을 제출할 수 있는 자격은 재학 중 종합시험에 합격하고 4학기 이상 등록을 필한 후, 최종학기 취득예정 학점을 포함하여 총 24학점 이상을 평균 B이상의 성적으로 취득하여야 한다.
  3. (3) 학위논문이 완성된 때에는 논문제출 마감일 20일 전에 완성된 논문의 원고를 지도교수에게 제출하여 석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을 승인받아야 한다.

제35조 (논문지도)

  1. (1) 특수대학원학칙 제21조에 의거하여 논문제출자격을 얻은 자는 지도교수에게 논문작성에 대한 지도를 받아야 하며, 소정의 논문지도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2. (2) 특수대학원학칙 제24조의 규정에 의한 수료자등록의 경우에는 별도의 논문지도비를 납부 하지 아니한다. 다만, 논문심사에서 불합격된 후 논문지도교수를 변경할 경우에는 다시 논문 지도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36조 (논문제목 및 지도교수 위촉신청)

  1. (1) 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자는 논문제목 및 지도교수 위촉신청서(별지 제1호서식)와 학위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별지 제9호서식)를 제출하여야 한다.
  2. (2) 논문지도는 원칙상 교수 1인당 5인을 초과할 수 없다.
  3. (3) 논문지도교수 위촉신청서 제출기간은, 2월 학위취득 예정자는 전년 4월 말일까지, 8월 학위취득 예정자는 전년 10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37조 (논문제출 및 승인)

  1. (1) 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자는 늦어도 논문제출 마감 20일 전에 완성된 논문의 원고를 지도교수에게 제출하여 그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2)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은 자는 심사용 논문 3부를 기한 내에 제출하여야 한다.
  3. (3) 논문을 제출할 때에는 지도교수의 제출승인서(별지 제2호서식) 및 성적증명서(사본) 1통을 첨부하고 소정의 논문심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38조 (논문심사)

논문심사는 특수대학원학칙 제22조의 규정에 의하여 선정된 심사위원회에서 하되, 논문 내용의 타당성과 적격성을 심사한다.


제39조(논문심사위원)

  1. (1) 논문심사위원은 논문심사 기간 10일 전에 위촉하며, 심사위원장 1인, 심사위원 2인(1인은 지도교수)으로 구성한다.
  2. (2) 심사위원장은 심사보고서를 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40조 (수정통과)

논문심사에 있어서 수정통과를 인정하되 이 경우에 주심위원은 필히 수정명령의 기한 내 이행 여부를 확인하여 심사보고서에 명기하여야 한다.


제41조 (학위수여의 취소)

총장은 석사학위를 받은 자가 당해 학위를 부정한 방법으로 받은 경우에는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위수여를 취소할 수 있다.


제42조 (논문의 체제 및 제출부수)

논문의 체제 및 제출부수는 다음과 같다.

  1. 1. 제판규격 : 4*6배판(가로182mm, 세로257mm)
  2. 2. 겉표지 : 흑색 하드커버에 금박문자로 인쇄
  3. 3. 내지 : 80파운드 이상의 모조지
  4. 4. 인쇄방법 : 표지측변 세로쓰기 제외하고 가로 인쇄를 원칙으로 양면인쇄
  5. 5. 학위논문 작성방법
    1. 가. 본교 논문작성법에 의한다.
    2. 나. 초록은 국문이나 영문 중 하나 이상을 첨부해야 한다.
    3. 다. 외국어로 분문을 작성한 경우에는 국문초록을 첨부한다.
  6. 6. 논문 제출
    1. 가. 대학원 :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1부(도서관에서 날인한 것)(개정 2011.8.9.)
    2. 나. 도서관
      1. (1)도서관 홈페이지에 원문 제출
      2. (2)하드커버논문 5부(심사위원이 인준서에 날인한 것 1부 포함)
      3. (3)학위논문 저작권동의서 1부

제43조 (제본의 순서)

논문의 제본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한다.(개정 2009.9.29.)

  1. (1) 겉표지(별지서식6)
  2. (2) 속표지(겉표지와동일)
  3. (3) 청구지(별지서식7)
  4. (4) 인준지(별지서식8)
  5. (5) 목 차
  6. (6) 표목차 및 그림목차(필요할 경우)
  7. (7) 국문초록
  8. (8) 본문
  9. (9) 참고문헌
  10. (10) 부록(필요할 경우)
  11. (11) 영문초록(자연계는 본문 앞에 넣을 것, 디자인 대학원은 필수)

제7장 상 벌

제44조 (시상구분)

  1. (1) 대학원에서는 다음과 같이 포상할 수 있다.
    1. 1. 총장상 : 졸업예정자 중 전 학기 학업성적이 우수한 수혜계열 대상자에게 대학원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수여할 수 있다.
    2. 2. 원장상 : 졸업예정자 중 전 학기 학업성적이 우수한 수혜계열 대상자에게 대학원장이 수여할 수 있다.
    3. 3. 논문상 : 졸업예정자 중 논문성적이 우수한 자에게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이 수여할 수 있다.
    4. 4. 공로상 : 재학 중 학업성적이 우수하고 학교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있다고 인정된 자에게 학과(또는 전공)주임교수의 추천으로 대학원장이 수여할 수 있다.
  2. (2) 수상자의 선정에 관한 사항은 대학원위원회가 정한다.

제45조 (장학금, 학비감면)

  1. (1) 공무원, 국영기업체 임직원, 전공관련 연구기관 및 농축산 관련 직종 근무자에게는 소정의 장학금(학비감면)을 지급한다.
  2. (2) 제출서류
    1. 가. 직장 재직자
      1. ① 재직증명서 1부
      2. ② 직장의료보험증 사본ㆍ소득세납세필증명서ㆍ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중 한 서류 1부
    2. 나. 개인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단, 농업 경영자는 농업경영체 증명서로 대체가능)

제46조 (퇴학)

학생이 학칙을 준수하지 아니하고 학생의 신분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대학원장은 수의방역대학원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퇴학처분을 할 수 있다.

제8장 보 칙

제47조 (자문위원회 및 부속기구)

대학원은 학사운영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교수와 학생의 연구개발 및 교육의 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자문위원회 및 부속기구를 둘 수 있다. 다만, 이에 관한 세부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48조 (준용)

  1. (1) 이 시행세칙에 규정하지 않은 사항은 대학 학칙, 일반대학원 관련 규정을 준용한다.